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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정보

25년 소상공인 정책자금 4편 - 긴급경영안정자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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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년 긴급경영안정자금 안내

융자규모 4,500억원 내외

1. 제도 개요

• 목적: 재해/재난 피해 및 경영애로 소상공인 지원
• 규모: 4,500억원 내외
• 성격: 운전자금 지원

2. 지원 대상

재해 소상공인
• 자연재해(태풍, 지진, 폭우 등) 피해
• '재해 중소기업 확인증' 필수 (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한 보증서 징구 가능.)
경영애로 소상공인
• 매출 10% 이상 감소 확인 필요 업체
- 감염병 확산 영업피해
- 특별지원지역 인접 소재
- 상권활성화/자율상권구역 인접
-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소재
- 일회용품 대체품 제조
- 불공정거래 피해 분쟁조정 중
- 주요 거래처 폐업/부도 피해
- 주요 재료비 단가가 15%이상 상승한 경우
매출감소 확인 생략 대상
• 고용위기/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
•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
• 상권활성화/자율상권구역
• 정의로운 전환 특별지구
• 주요 원재료 가격 급등

3. 융자 조건

재해 소상공인
• 금리: 연 2.0%(고정)
• 한도: 1억원
• 기간: 5년(거치 2년)
경영애로 소상공인
• 금리: 정책자금 기준금리 + 0.4%p (재해 소상공인의 경우 추가 우대 가능).
• 한도: 7천만원
• 기간: 5년(거치 2년)
상환방식: 3개월마다 균등 분할 상환하며, 일부는 만기 일시 상환 가능.

중도 상환 시 수수료 없음

4. 신청 방법

직접대출
• 대상: 연매출 1.04억 미만, 업력 7년 미만
• 방법: 온라인 신청(ols.semas.or.kr)
대리대출
• 금융기관 중개 방식
• 필요시 보증서 발급

5. 신청 절차

1. 업체/자금 선택
2. 약관동의
3. 신청서 작성
4. 서류제출
   *확인서 발급 및 신청:
   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이트 또는 지역센터를 통해 온라인/오프라인 접수.
   * 공통 서류:
      실명확인증표, 사업자등록증, 국세·지방세 납세증명서.
     상시근로자 확인 서류 (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).
   * 재해 관련 서류:
      재해 중소기업 확인증(지자체 발급).
   * 일시적 경영애로 확인 서류:
      매출감소 증빙자료: 전자세금계산서 합계표, 카드매출 내역 등.
      주요 재료비 단가 상승 증빙자료: 세금계산서, 거래명세서 등.
      공정거래 분쟁 관련 접수 공문
5. 평가 및 대출 실행:
    보증서 대출 또는 담보 대출 가능.
    * 사업성 및 신용 평가를 통해 지원 여부 결정.

6. 유의사항

• 수시 신청(예산 소진 시 마감)
• 확인서 60일 유효
• 서류 제출기한 준수
• 연락처 정확히 입력
• 지원제외: 유흥·향락, 전문업종, 금융업 등
온라인 신청하기

📞 문의 안내

• 중소기업 통합콜센터: ☎ 1357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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